티스토리 뷰
에어컨 냉방모드 제습모드 중 어떤 걸 써야 전기세가 덜 나오는지 궁금하신 분들 많으실 겁니다. 지구온난화로 매년 여름 폭염이 찾아오고 있는데 에어컨은 필수인 상황이 되었습니다. 이런 이유로 에어컨 전기세로 걱정이실 텐데 아래에서 해답을 찾아보세요
냉방모드 vs제습모드 차이점
냉방 모드
-냉방 모드는 주로 공기를 식품이나 인체와 같은 물체를 냉각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에어컨은 공기를 흡입하여 내부에서 열을 흡수하고 외부로 내보내면서 시원한 공기를 내보냅니다.
-주된 목적은 실내 온도를 낮추는 것입니다.
제습 모드
-제습 모드는 주로 공기 중의 습기를 제거하여 습도를 줄이는 데 사용됩니다.
-습기가 높은 환경에서는 고온이 더욱 불편하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습기를 제거하여 보다 쾌적한 환경을 조성합니다.
-제습 모드는 공기 중의 수분을 제거하기 위해 에어컨이 작동합니다. 이는 습기를 줄여 더욱 건조한 환경을 만듭니다.
전기세
결론적으로 냉방모드나 제습모드나 전기세는 비슷합니다. 다만, 제습모드는 말 그대로 습기를 빨아들이는 것이기 때문에 에어컨 안에 곰팡이가 더 빨리 생길 수 있으므로 관리에 더 신경을 써야 하니 이점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전기 절약하는 방법
1. 에어컨을 자주 껐다 켜지 않습니다.
에어컨을 자꾸 온오프 하면 오히려 실내온도가 높아져서 에어컨을 다시 켤 때마다 실외기가 돌아가면서 전기세가 더 많이 나올 수 있으므로 25~26도 정도로 설정해 놓고 시원해지면 에어컨을 끄지 않고 계속 켜두는 것이 효율적입니다.
2. 차광커튼 사용하기
차광커튼은 햇빛이 집에 많이 들어오는 것을 막아줘서 단열성을 높여주기 때문에 실내와 실외의 온도 차이를 조절해 줄 수 있습니다.
3. 필터를 주기적으로 관리해 준다.
에어컨의 필터를 주기적으로 청소해 주는 것이 전기절약 하는 데에 도움이 됩니다. 필터 안에 이물질이 있으면 공기 흐름이 나빠지고 에어컨의 냉각 기능 효율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전기 요금이 더 많이 나올 수 있으므로 필터는 깨끗하게 관리해 주는 게 좋습니다.
4. 생선, 삼겹살구이 같은 기름기 많은 요리를 할 때 환기를 시킨다.
에어컨 가동 시 환기를 하지 않은 상태에서 기름기 많은 요리를 하게 되면 에어컨 열교환기나 필터에 공기 중에 떠다니는 기름이 흡착될 경우 성능 저하, 냄새 발생의 원인이 됩니다.
이상으로 에어컨 냉방모드와 제습모드 차이점과 전기세 절약하는 방법까지 알아보았습니다. 에어컨은 우리에게 꼭 필요한 가전제품 중 하나입니다. 쾌적한 여름을 보내기 위해 미리미리 에어컨도 관리하시고 똑똑하게 사용하는 방법까지 미리 숙지하셔서 알뜰하고 시원한 여름 보내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