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망막열공 증상 원인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가지겠습니다. 망막열공이란 망막은 눈알의 안쪽에 위치하고 있으며, 시각 정보를 뇌로 전달하는 역할을 합니다. 망막열공은 망막과 유리체가 붙어있는 망막부위가 벗겨지면서 생긴 질환입니다. 이 질환이 왜 생기는지 어떤 증상이 있는지에 대해서 아래에서 함께 읽어보겠습니다.
원인
1. 눈의 노화
나이가 들면서 망막의 조직이 약해지고 탄력이 감소할 수 있습니다.
2. 심한 근시
고도의 근시는 눈의 앞뒤 크기 비율이 이상하게 변하여 망막이 더 많이 늘어지는 현상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3. 외상
눈에 가해진 외상은 망막을 손상시키거나 벗겨놓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교통사고, 스포츠 부상, 혹은 폭력적인 충격 등이 있습니다.
4. 망막의 이상
망막 내부의 이상적인 상태가 깨지는 경우에도 망막열공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망막 내 외과 질환, 망막갈색변성, 망막구멍 등이 이에 해당합니다.
5. 유전적 요인
가족력에 따라 망막열공 발생 위험이 증가할 수 있습니다.
증상
1. 시야 이상
시야가 갑자기 어두워지거나 빛이 반사되는 것처럼 느껴질 수 있습니다. 또는 시야가 일부 흐리게 보일 수 있습니다.
2. 빛 반짝거림
빛에 민감해지거나 빛이 반짝이거나 번쩍이는 것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3. 시력 변화
시력이 갑자기 변화하고 한쪽 눈에서 시야가 흐려지는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4. 어두운 곳에서 시력 저하
어두운 곳에서 시야를 잃거나 낮에도 눈부심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5. 이물감
눈에 무언가가 들어간 것처럼 느껴질 수 있습니다.
망막열공의 원인과 증상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이러한 증상이 느껴지신다면 안과로 가셔야 하는데 안과에서 시력과 안압을 측정하며 시력이 얼마나 감소했는지 검사하여 망막열공을 진단할 수 있습니다. 망막열공은 레이저로 치료를 합니다. 레이저는 망막에 화상을 일으키며 열공이 더 커지지 않도록 고정하는 역할을 합니다. 치료 후에도 1년 1~2회 정도는 추적검사를 하며 또 다른 열공이 생기진 않았는지 확인하셔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