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명절 또는 제사를 앞두고 고부갈등으로 인한 각종 부담과 정신적 스트레스를 호소하는 며느리들이 많이 계십니다.
오늘은 고부갈등 뜻과 고부갈등으로 인해 이혼이 성립가능한지에 대해서도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고부갈등이란?
시어머니와 며느리 사이에서 다양한 원인으로 발생하는 심리적 충돌과 불화를 말합니다. 이러한 갈등의 원인은 세대 차이, 기대치의 충돌, 성격 차이, 가족 내 권력 구조, 경제능력의 유무 등이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고부간의 갈등은 두 사람뿐 아니라 가족 전체의 분위기를 저해시키고 부부관계에도 나쁜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고부갈등, 이혼성립 가능할까?
민법 제840조에 따르면 심히 부당한 대우 즉, 폭행, 폭언과 같은 상황이 발생한 경우이며 이혼 소송을 제기할 수 있는 타당한 근거가 되고 법원에서 이러한 증거들을 사실로 입증이 됐을 경우 배우자의 동의 없이도 결혼 생활을 마칠 수 있습니다.
민법 제840조에서 부당한 대우에 대한 명확한 법적 기준을 제시하고 있지 않기 때문에 주장하는 방향에 따라 판결 결과가 달라질 수 있는 점을 암시합니다.
이혼성립 유리하려면?
혼인관계를 지속하기 어려울 정도의 부당한 대우를 받았다는 증거 즉, 녹음이나 진단서 등을 확보하는 게 유리합니다.
이러한 증거들로 입증 시 정서적 고통에 대한 손해배상을 청구할 수 있으며 이 손해배상은 배우자와 그 직계존속 모두에게 청구가 능합니다.
이 글을 읽으시는 분들은 아마도 고부갈등으로 큰 스트레스를 받으시는 분이 아닐까 싶습니다. 이혼을 생각할 정도로 고부갈등이 힘드신 분들은 위 글 참고하셔서 스트레스에서 벗어나시길 바랍니다.